AI가 그려본 상상속의 빵

  • 세상에 이런 빵이 있으면 어떨까? 하고 상상을 해보는 경우가 있는데요.
  • AI를 이용해서 한 번 그려봤어요. 과연 이런 빵이 있다면 여러분은 먹을 수 있겠나요?

호랑이빵

  • 호랑이빵
  • 저희 아가가 호랑이띠 이고 태명이 어흥이라서, 와이프랑 나중에 호랑이빵 한 번 만들어보자고 했었는데…
  • 이렇게 무섭게 생기면 안될 것 같네요.

사자빵

  • 사자빵1
  • 사자빵2
  • 호랑이빵 보다는 귀엽긴한데, 눈이랑 수염이 너무 디테일해서 못 먹을것 같아요 ㅠㅠ

UFO빵

  • UFO빵
  • 처음으로 먹을 수 있을것 같은 빵이 나왔는데, 정작 UFO 모양인 줄 모르겠네요 ㅋㅋ

비트코인빵

  • 비트코인빵
  • 빵위에 초콜릿 비트코인 로고가 올라간 빵이군요. 가상화폐 투자를 안해서 모르겠지만, 가격이 빵원될까봐 투자자들이 먹지 않을 것 같아요.

태양빵(일명 선SUN빵)

  • 태양빵
  • 가운데에 태양무늬는 계란이나 크림으로 만들면 되겠군요. 쌍화차 위에 노른자 같기도 하고….

집빵

  • 집빵
  • 이걸 빵으로된 집이라고 해야 할지, 집으로 된 빵이라고 해야 할지… 생기면 인기는 있을듯. 단 만들기가 매우 어려워 보이네요…

피라미드빵

  • 피라미드빵
  • 왠지 이집트에서 팔고 있을 것 같은 빵입니다.

판다빵(일명 푸바오빵)

  • 판다빵
  • 이건 빵이라기 보다는 비스킷 같군요. 근데 이걸 어떻게 먹어 ㅠㅠ

리얼피카츄빵

  • 리얼피카츄빵
  • 왠지 프로제빵사가 마음먹고 만들면 이렇게 만들 수 있을것 같은 생김새의 리얼피카츄빵이에요.
  • 하지만 이걸 먹는 잔인한 사람은 없겠죠? ㅠㅠ

IntelliJ Idea Remote Development 사용시 한글 타이핑 거꾸로 입력되는 문제 해결

  • IntelliJ Idea Remote Development 에서 한글을 입력하면 거꾸로 입력되는 현상 때문에 고생을 했었습니다.
  • 예를들어 저는 “우리말”이라고 입력했는데, 에디터에는 “말리우”라고 나타나 있는것이죠.
  • 상황이 아래 처럼 발생합니다.
    • Alt text
  • 플러그인도 깔아보고 OS의 한글 세팅이 문제인지 이것저것 조치를 해보았지만 해결되지 않았었는데요.
  • 저와 같은 문제를 보고한 유저가 있었더라구요.

해결방법

  • 해결방법은 너무 간단한데요… IDE를 업데이트 하는 겁니다.
  • 여기서 중요한건 본체가 되는 Intellij IDE가 아니라 원격에 깔려있는 Intellij IDE를 업데이트 해야 한다는 점 인데요.
  •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    • 먼저 점3개 버튼을 클릭하고 Select Diffrent IDE…을 클릭하세요. 참고로 위에 체크되어 있는건 현재 사용중인 버젼입니다.
      • Alt text
    •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, 여기서 최신버전을 설치해주세요.
      • Alt text
    • 만약 과거 버전을 지우고 싶다면? 아래와 같이 설정버튼을 클릭하고, Manage IDE Backends…을 클릭하세요.
      • Alt text
    • 그런 다음 삭제하고 싶은 버전의 X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.
      • Alt text
  • 최신 버전으로 설치하니까 한글입력이 잘 됩니다. 이로인해 생산성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.

Stable Diffusion으로 게임 그래픽 만들기

게임 그래픽 제작을 AI가 할 수 있다고?

  • 예전에 이 블로그에 clip-interrogator를 이용해서 게임그래픽도 만들 수 있겠다고 소개한 적이 있었죠.
  • Interrogator를 이용해서 게임그래픽을 만들 수 있다??
  • AI그린 게임그래픽
  • 그런데 이렇게 만든 이미지의 문제점이 타일단위로 잘라내기 어렵다는 점이었는데요.
  • 물론 잘 나온 이미지는 굳이 타일로 자르지 않고 그대로 써도 되겠지만
  • 생성형 AI 특성상 만들어지는 이미지를 통제하기가 쉬운것은 아닙니다.

그런데 그래픽 유닛을 만들수 있어요!

  • 그런데 이미 많은 사람들이 AI를 이용해서 게임그래픽을 만드는 시도를 하고 있었더라구요.
  • 아래 사이트에 많은 리소스들이 공개되어 있습니다.
  • OPENART AI 게임그래픽
  • 그래서 저도 한 번 시도해봤어요.
  • 모델은 3개를 썼는데요
    • 제가 직접 제작한 수묵화 스타일의 모델
    • 만화 스타일의 모델
    • 그리고 실사 스타일의 모델
  • 쿼터뷰 시점의 리소스와 탑뷰 시점의 리소스를 만들어 봤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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쿼터뷰 시점 리소스

  • 수묵화 모델
    • 성채이미지
    • 건축물이미지
  • 만화 모델
    • 성채이미지
    • 건축물이미지
  • 실사 모델
    • 성채이미지
    • 건축물이미지
  • 성채 이미지의 경우엔 조금씩 모델의 특징을 따라가는 것으로 보입니다.
    • 사용한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.
    • set of isometric game tiles, containing a wizard's tower, enemies'hideouts and several resources, colored lineart from resource gathering game
    • 수묵화 모델은 색표현이 상당히 플랫한 반면, 만화 모델은 다소 화려하네요.
    • 실사의 경우엔 조금더 디테일이 살아 있습니다.
  • 하지만 건축물이미지의 경우엔 3가지 모델에서 큰 차이를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.
    • 사용한 프롬프트 입니다.
    • isometric view, detailed, medieval tavern and a castle, asset on grey background
    • 그나저나 건축물은 결과물이 엄청나네요. 프로가 그린거 뺨치는 품질입니다.

탑뷰 시점 리소스

  • 수묵화 모델
    • 타일팔레트
    • 나무스프라이트1
    • 나무스프라이트2
    • 나무스프라이트3
  • 만화 모델
    • 타일팔레트1
    • 타일팔레트2
    • 나무스프라이트1
    • 나무스프라이트2
  • 실사 모델
    • 타일팔레트1
    • 타일팔레트2
    • 나무스프라이트1
    • 나무스프라이트2
    • 나무스프라이트3
  • 타일의 경우엔 3가지 모델에서 조금씩 다르지만 쓸만한 결과물들을 얻었습니다.
    • 사용한 프롬프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.
    • game tiles 16x16, grass, night and day
    • grass texture, pixel art game asset
    • 잘 응용하면 흙길, 돌길, 물과 같은 타일도 만들수 있을겁니다.
  • 나무의 경우가 참 흥미롭습니다.
    • 사용한 프롬프트들 입니다.
    • a video game sprite sheet of fantasy forest trees
    • game assets of plants and tree
    • 나무같은 경우가 참 표현하기 어렵겠단 생각이 들었었는데, 이렇게 멋진 리소스가 만들어지네요.

앞으로의 목표

  • 이왕 이렇게 된거 게임한번 만들어 봐야 겠죠??
  • 먼저 필요한 그래픽 리소스들을 다 확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NPC들의 대사의 경우에도 AI를 이용하면 재미있을것 같으니 그 쪽도 한 번 연구해 보겠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