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table Diffusion으로 게임 그래픽 만들기
게임 그래픽 제작을 AI가 할 수 있다고?
- 예전에 이 블로그에 clip-interrogator를 이용해서 게임그래픽도 만들 수 있겠다고 소개한 적이 있었죠.
- Interrogator를 이용해서 게임그래픽을 만들 수 있다??
- 그런데 이렇게 만든 이미지의 문제점이 타일단위로 잘라내기 어렵다는 점이었는데요.
- 물론 잘 나온 이미지는 굳이 타일로 자르지 않고 그대로 써도 되겠지만
- 생성형 AI 특성상 만들어지는 이미지를 통제하기가 쉬운것은 아닙니다.
그런데 그래픽 유닛을 만들수 있어요!
- 그런데 이미 많은 사람들이 AI를 이용해서 게임그래픽을 만드는 시도를 하고 있었더라구요.
- 아래 사이트에 많은 리소스들이 공개되어 있습니다.
- OPENART AI 게임그래픽
- 그래서 저도 한 번 시도해봤어요.
- 모델은 3개를 썼는데요
- 제가 직접 제작한 수묵화 스타일의 모델
- 만화 스타일의 모델
- 그리고 실사 스타일의 모델
- 쿼터뷰 시점의 리소스와 탑뷰 시점의 리소스를 만들어 봤습니다.
쿼터뷰 시점 리소스
- 수묵화 모델
- 만화 모델
- 실사 모델
- 성채 이미지의 경우엔 조금씩 모델의 특징을 따라가는 것으로 보입니다.
- 사용한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.
set of isometric game tiles, containing a wizard's tower, enemies'hideouts and several resources, colored lineart from resource gathering game
- 수묵화 모델은 색표현이 상당히 플랫한 반면, 만화 모델은 다소 화려하네요.
- 실사의 경우엔 조금더 디테일이 살아 있습니다.
- 하지만 건축물이미지의 경우엔 3가지 모델에서 큰 차이를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.
- 사용한 프롬프트 입니다.
isometric view, detailed, medieval tavern and a castle, asset on grey background
- 그나저나 건축물은 결과물이 엄청나네요. 프로가 그린거 뺨치는 품질입니다.
탑뷰 시점 리소스
- 수묵화 모델
- 만화 모델
- 실사 모델
- 타일의 경우엔 3가지 모델에서 조금씩 다르지만 쓸만한 결과물들을 얻었습니다.
- 사용한 프롬프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.
game tiles 16x16, grass, night and day
grass texture, pixel art game asset
- 잘 응용하면 흙길, 돌길, 물과 같은 타일도 만들수 있을겁니다.
- 나무의 경우가 참 흥미롭습니다.
- 사용한 프롬프트들 입니다.
a video game sprite sheet of fantasy forest trees
game assets of plants and tree
- 나무같은 경우가 참 표현하기 어렵겠단 생각이 들었었는데, 이렇게 멋진 리소스가 만들어지네요.
앞으로의 목표
- 이왕 이렇게 된거 게임한번 만들어 봐야 겠죠??
- 먼저 필요한 그래픽 리소스들을 다 확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- NPC들의 대사의 경우에도 AI를 이용하면 재미있을것 같으니 그 쪽도 한 번 연구해 보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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